교과목 설명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 항공전공기초능력 교과목
항공교통관제개론 (Principles of Air Traffic Control)

항공교통의 특성, 항공교통시스템의 구성요소, 공역구조 및 공역관리, 항공교통흐름관리 및 수색구조업무에 대하여 학습하고 항공교통관제 업무의 일반규정, 항공기 분리업무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 전공적응 / 진로탐색 교과목
항공관계법규(Aviation Regulation)

항공법규의 형성과정과 국제민간협약 등 항공관련 국제협약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및 국제항공운송인협회(IATA) 등 국제기구의 설립과 역할 등을 고찰하고 국제민간협약 부속서 (Annex) 와 국내항공법규(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 항공보안법 등)를 고찰한다.

□ 융·복합 소통 교과목
인적성능 및 한계(Hunan Performance and Limitations in Aviation Safety)

항공사고 분석을 위한 SHELL 모델, 피로와 스트레스, 인적오류, 상황인식, 의사소통, 인적요소 분석론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항공분야의 위협 및 오류관리와 항공종사자의 인적수행능력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 창의적 문제 중심 학습 교과목
항공정보론(Aeronautical Information)

항공정보와 관련된 국제규정인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제15권(항공정보업무)과 국내 법규를 살펴보고 비행계획서 작성법, 항공고시보 작성법 및 비행정보, 비행정보간행물 등의 해독방법과 항공정보의 수집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산학 인턴십 교과목
운항관리론(Flight Operation Management)

항공기의 출발부터 도착까지 필요한 비행 자료의 수집 및 작성, 기장에 대한 비행 준비의 지원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고, 비행정보, 비행계획, 항공기 연료탑재, 비행방식 및 절차, 비행자료 처리, 항공기 운항통제와 감시를 통한 항공기 안전관리, 교체비행장 선정, 항공기 비정상상황 발생 시 조치요령 등을 학습한다.

□ 전공심화 교과목
무인항공기 이해 (Understanding of Unmanned Aircraft)

무인기 운영에 필요한 무인기, 지상관제 시스템, 통신 장비, 보조 조종사, 운영 소프트웨어, 운영 모드, 등 무인기 시스템을 이루는 요소들을 학습하고, 운영 및 조종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한다.

항공우주학개론 (Principles of Aeronautical Science)

항공우주와 관련된 자연현상과 우주선과 궤도비행, 우주비행사의 임무, 우주 비행 훈련, 우주에서의 생활, 지구귀환 등 유인 우주 비행 중심으로 우주환경과 기술을 이해하고, 우주비행의 방법과 기본 원리, 비행원리, 비행성능, 항공기 구조와 감항성, 연료, 전기, 계기 및 유압계통 동력장치, 왕복기관, 가스터빈, 프로펠러 등에 대하여 폭넓게 학습한다.

항공통신개론 (Aeronautical Communication)

국제항공통신업무 행정규정 및 일반 절차, 전문(형식, 종류, 우선순위, 전문구성), 항공이동 업무, 무선전화절차, DATA LINK COMMUNICATIONS, 통신의 설정 및 두절 시 조치 등에 대하여 살펴고고 조종사와 관제사의 무선통화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행안전시설개론 (Air Navigation Facilities and Systems)

항행안전시설의 원리와 기술기준, 이용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항공전자의 일반적 원리와 항공전자시스템의 종류, 원리 및 사용법 등을 강의한다.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ing Language)

C언어와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C언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문법, C표준라이브러리 사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변수의 선언과정의 함수 구현 및 호출, 포인터와 구조체, 순환문, 조건문등을 학습하며, C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파일입출력, 문자열관리, 동적메모리할당 등을 함께 학습한다.

무인멀티콥터 실습 Ⅰ (Unmanned aircraft (multi-copter) operation (Training) Ⅰ )

무인항공기(멀티콥터) 실기로 공중조작, 이착륙, 공중항법 및 단독비행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무인항공기 조종사 과정을 훈련한다.

무인멀티콥터 실습 Ⅱ (Unmanned aircraft (Fixed Wing) operation (Training) Ⅱ )

무인항공기(멀티콥터) 실기로 공중조작, 이착륙, 공중항법 및 단독비행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무인항공기 조종사 기초 과정을 수료 후 심화과정(정밀이착륙 및 분야별 임무비행 ) 을 훈련한다.

공항 운영 소프트웨어(Aviation Operation Software)

공항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개발방법, 특징, 운영방법 및 동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일반 소프트웨어와 달리 공항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로 보안, 실시간성 등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공중항법 (Principles of Navigation)

항법의 원리와 방법론을 강의하고 지문항법, 추측항법, 무선항법 등 기본적인 항법이론과 최신 항법장비에 대한 기초이론을 이해한다.

항공기상학 (Aviation Weather)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권과 성층권의 일반적인 기상현상을 강의하고 풍계기류의 요란, 구름, 착빙, 및 안개등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현상에 대하여 학습하고 항공기상관측, 기상예보 및 기상전문을 해독하여 항공기 안전운항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기상통보 및 일기도 해독 (Aviation Weather Report & Weather Map Explanation)

지상일기도, 기상현상분석(고도, 온도, 습도, 제트기류), 권계면 분석, 상층일기도의 이용, 비행장예보(Aerodromeforecast), METAR 전문 해독, 기압분석, 기단분석, 전선분석과 항공기 기상 관측 및 보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산업론 (Aviation Industry)

항공운송과 관련된 주요 산업을 살펴보고 항공운송의 세가지 핵심요소인 항공사, 공항, 이용자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항공운송의 산업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항공교통, 물류, 정비, 조종분야의 미래 항공종사자를 위해 항공운송시스템에 대한 기술 동향을 살펴본다.

운항관리실습 (Flight Operation Management LAB)

운송용항공기의 비행성능 계산, 비행계획의 작성 및 변경, 항공기 연료소비량 산출, 항공기상도 해설, 항공기 운항통제 및 감시방법에 대하여 실습한다.

항공 빅데이터 분석론(Aviation Big Data Analysis)

소셜 빅데이터, 실시간 사물지능통신(M2M:Machine to Machine) 센서 데이터, 기업 고객관계 데이터 등 도처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격의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특히 항공 분야에서 생성되는 많고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한 빅데이터의 분석기법 및 도구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보안론 (Aviation security)

항공수요 급증에 따른 항공교통량 증가와 함께 다양해진 항공 불법방해행위에 대한 예방을 위한 국제협약과 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 및 보안지침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항공보안법규 및 보안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공항운영론(Airport Operation)

공항운영과 관련된 규정과 절차를 고찰하고, 공항의 기능과 운영정책 및 운영 시스템에 대하여 다루고, 공항운영의 비용구조 및 공항의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